러닝 무릎 바깥 쪽 통증 알아보기

이번 포스팅 주제는 러닝 무릎 바깥 쪽 통증 알아보기 입니다. 러닝 하다보면 무릎에 무리가 많이 가기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바깥 쪽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특정 질환에 의한 통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러닝 무릎 바깥 쪽 통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러닝 무릎 바깥쪽 통증 알아보기

러닝 무릎 바깥 쪽 통증 알아보기

러닝시 무릎 바깥 쪽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는 거의 장경인대증후군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달리기를 자주하는 사람에게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라 러너의 무릎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구체적으로 장경인대증후군이 어떤 것인지 알아보고 어떤 통증이 발생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장경인대란

장경인대란 엉덩이와 허벅지 부근에 있는 근막장근, 대둔근, 중둔군, 외측광근이라는 근육의 근막이 합쳐져 허벅지 바깥쪽 부위로 이어져 있는 긴 형태의 인대입니다.

무릎 아래쪽 뼈를 무릎 위쪽 뼈와 연결시켜주는 인대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이것이 약해지면 무릎 바깥쪽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럼 장경인대증후군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장경인대증후군 원인

  1. 격한 운동 또는 잘못된 운동방식
  2. 고관절 외전근 약화
  3. 신체불균형
  4. 잘못된 생활습관

1. 격한 운동 또는 잘못된 운동방식

준비 운동 없이 갑작스럽게 격한 운동을 하게 되는 경우 허벅지 근육이 과도하게 긴장하여 무릎 바깥쪽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격한 운동 전에는 충분한 준비 운동을 실시하고 운동 후에는 스트레칭과 같은 마무리 운동 잘 해주셔야 합니다.

2. 고관절 외전근 약화

두번째 이유는 고관절 외전근 약화입니다. 고관절 외전근은 엉덩이 근육 중 하나인데요. 고관절 외전근이 약화되었을 경우 무릎 바깥쪽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신체불균형

신체불균형으로 장경인대 길이가 일정하지 않거나 짧을 경우 대퇴골두와 마찰이 발생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체불균형의 예로는 양쪽 다리의 길이가 다르다던지, O다리이거나 X다리인 경우가 있습니다.

잘못된 자세를 교정하지 않고 오랜 시간 방치하면 위와 같은 신체구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4. 잘못된 생활습관

마지막으로 잘못된 생활습관입니다. 특히 짝다리를 하는 습관이 안좋습니다. 짝다리를 하게 되면 무릎 바같쪽으로 체중이 많이 실리기 때문에 장경인대증후군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러닝 무릎 바깥 쪽 통증 원인

장경인대증후군이 발생했을 때 무릎 바깥쪽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장경인대와 대퇴골 외측 부위가 마찰 때문입니다. 무릎을 구부렸다 펴는 동작 등에서 통증이 발생하며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러닝 바깥 쪽 무릎 통증 알아보기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