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뒤쪽 통증 원인 4가지

오늘 포스팅 주제는 무릎 뒤쪽 통증 원인 4가지입니다. 무릎은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관절이라 갑작스럽게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어떤 이유에서 통증이 발생하는지 확인이 어려운데요. 오늘은 무릎 뒤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뒤쪽 통증 원인

무릎 뒤쪽 통증 원인 4가지

  1. 잘못된 자세
  2. 베이커낭종
  3. 후방십자인대 파열
  4. 후각부 파열

1. 잘못된 자세

기본적으로 평소 잘못된 자세가 무릎 뒤쪽 통증의 원인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잘못된 자세라고 하면 의자에 오래 앉아있기, 습관적으로 다리 꼬기, 양반다리나 무릎을 꿇고 앉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앉아 있을 때의 안좋은 자세는 허리 뿐만 아니라 무릎 뒤쪽에도 통증을 유발하므로 불편하시더라도 평소 자세를 올바르게 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무릎을 구부리고 쪼그려 앉거나 무릎을 뒤틀어 양반다리를 하는 경우 무릎 뒤쪽에 평소보다 10배에 가까운 스트레스가 발생하기 때문에 근육이나 인대가 손상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염증까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베이커낭종

관절이 원할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액체로 된 물질을 활액이라고 하는데요. 무릎 이상으로 활액이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얇은 막을 찢고 나오면서 혹이 생기는 질환을 베이커낭종이라고 합니다.

평소 무릎 뒤쪽 통증과 함께 볼록하게 올라와 있는 것이 확인될 경우에 베이커낭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는데, 혹이 커지다 보면 주변에 있는 혈관 등을 압박하게 되어 무릎 뒤쪽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통증과 함께 근력이 약화되고 저림이 자주 발생하는 증상도 동반됩니다.

베이커낭종이 의심되는 분들은 병원에 방문하셔서 주사나 내시경을 통해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3. 후방십자인대 파열

정강이뼈가 뒤쪽으로 강하게 밀리는 충격을 받는 경우 후방십자인대가 손상될 수 있습니다. 파열 당시에는 강한 통증이 발생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완화되는 경우가 있어 방치할 경우 지속적으로 무릎 뒤쪽에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무릎 뒤쪽부터 통증이 무릎 옆으로 번져간다면 반월상 연골손상 또는 뒤쪽 인대의 염증이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4. 후각부 파열

마지막으로 후각부 파열로 인해 무릎 뒤쪽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일상 생활 속에서 갑자기 무릎 뒤쪽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연골판 뒤쪽이 손상되는 후각부 파열 가능성이 높습니다.

후각부란 연골판의 뿌리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파열되면 연골 기능이 아예 상실되기 때문에 관절염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만약 후각부 파열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짧아도 반년은 신경써서 치료해주셔야 연골 기능을 보존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수술치료로 진행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무릎 뒤쪽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정확한 통증 원인은 반드시 정형외과에 방문하셔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