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안쪽 통증 원인 5가지

오늘 포스팅 주제는 무릎 안쪽 통증 원인 5가지입니다. 무릎은 일상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관절이기 때문에 통증이 느껴지더라도 어떤 이유에서 통증이 발생하는지 어려운데요. 오늘은 무릎 안쪽에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릎 안쪽 통증 원인 5가지

무릎 안쪽 통증 원인 4가지

  1. 내측측부인대 손상
  2. 거위발건염
  3. 슬와근 손상
  4. 내측 반월판 손상
  5. 퇴행성 관절염

1. 내측측부인대 손상

무릎 부위 증 내측측부인대라는 인대가 손상될 경우 무릎 안쪽 통증이 발생합니다. 내측측부인대는 대퇴골과 경골을 이어줘 무릎이 안쪽으로 구부러지지 않도록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무릎 안정화에 중요한 부위이나 다치기도 쉬운 부위인데요. 일반적으로 축구 같은 과격한 운동이나 미끄러짐 등으로도 손상이 되기 때문에 이런 사고 후에 무릎 안쪽 통증이 발생했다면 내측측부인대 손상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구체적인 통증 부위는 무릎 대퇴골과 경골 사이에 움푹 파여진 곳입니다.

2. 거위발건염

거위발건이라는 부위가 있는데요. 거위발건에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에 무릎 안쪽 통증이 동반됩니다.

거위발건은 허벅지 안쪽에 위치한 박근과 봉공근, 반건양근의 건이 합쳐진 조직을 말하는데요. 경골 안쪽에 모여 부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거위발건의 경골 부착 부분이 손상되면 건 아래에 있는 점낭액에 염증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을 거위발건염이라고 합니다. 주로 허벅지 안쪽 근육이 많이 쓰이는 운동이나 방향전환이 많은 운동을 할 경우에 부상을 입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통증 부위는 무릎 안쪽 부분에서 3센티미터 정도 아래에 움푹 패여있는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3. 슬와근 손상

슬와근이라는 근육의 손상이 무릎 안쪽 통증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슬와근은 무릎 뒤쪽에 있는 작은 근육인데요. 무릎을 구부렸다 폈다 할 때 무릎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오래 쪼그리고 앉아 있는 분들이나 짝다리로 장시간 서있을 경우에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슬와근 손상의 통증은 무릎 안쪽 외에도 뒤쪽, 바깥쪽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무릎 안쪽에서 나타나는 경우도 잦기 때문에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4. 내측 반월판 손상

흔히 연골이라고도 불리는 무릎 반월판이 약해질 경우 무릎 안쪽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무릎 반월판이 대퇴골과 경골이라는 뼈 사이에서 무릎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인데요.

무릎 관절의 안쪽은 바깥쪽보다 서있거나 걸을 때 일반적으로 부하가 많이 걸리는 부위입니다. 따라서 무릎 반월판의 내측 부분이 훨씬 손상이 되기 쉽고 그로 인해서 무릎 안쪽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퇴행성 관절염

마지막으로 퇴행성 관절염인데요. 아마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퇴행성 관절염을 이유로 많이 생각하셨을듯 합니다.

나이가 들면 퇴행성으로 인한 염증이 발생하는데요. 보통 퇴행성 관절염이 내측 반월판 손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4번과 같은 맥락인거죠. 위에서 설명드렸던 내측 반월판 손상이나 거위발건염의 경우가 동시에 발생하는 상황이라면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보셔야 합니다.

이상으로 무릎 안쪽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보시고 정확한 통증 원인은 반드시 정형외과에 방문하셔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