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보험금 찾기

숨은 보험금 찾기 관련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보험금 지급사유가 발생했음에도 미청구 등으로 보험금이 가입자에게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입니다. 당연히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인데요. 숨은 보험금을 어떻게 조회하고 돌려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숨은 보험금 찾기 종류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숨은 보험금은 지급사유가 발생하고 지급금액 확정까지 모두 진행되었음에도 지급이 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어떤 경우에 이런 사례가 발생하는 것일까요?

크게 3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1. 중도 보험금
  2. 만기 보험금
  3. 휴먼 보험금

✅ 11% 고금리 특판적금 보세요

1. 중도 보험금이란

보험계약 기간 중 특정시기에 보험금을 지급해야 하는 조건이 발생했음에도 가입자가 보험금 지급 신청을 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2. 만기 보험금이란

중도 보험금 상태에서 보험계약 만기가 지난 경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즉, 원래는 보험금 지급이 이루어졌어야 하나 만기까지 가입자가 보험금 지급 신청을 하지 않아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입니다.

만기 보험금의 경우 보험계약의 만기는 지났지만 소멸시효 완성은 되지 않은 보험금을 뜻합니다.

3. 휴면 보험금이란

만기 보험금 상태에서 소멸시효까지 완성이 된 상태입니다. 당초 보험금 지급이 이루어졌어야 함에도 가입자가 지급신청을 하지 않아 보험계약 만기와 보험금 소멸시효까지 경과한 케이스입니다.

상법상으로는 청구권이 소멸된 금액으로 보아 보험회사에 귀속되어야 하지만, 금융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보험회사에서 보관하다가 휴면 보험금으로 확인이 되면 환급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여러 케이스 있어 정확한 내용은 보험사와 이야기를 해보셔야 합니다.

✅ 나이 들어도 피부 좋은 사람들의 비결

숨은 보험금 찾기 방법

가입자가 직접 숨은 보험금을 찾아 청구하는 능동적인 방법과 기관에서 처리해준 방법에 대응만하면 되는 수동적인 방법 이렇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 방문하기
  2. 금융위원회 우편물 확인하기

1. 내 보험 찾아줌 사이트 방문하기

내 보험 찾아줌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삼쩜삼 같이 민간에서 수수료를 받고 해주는 그런 서비스는 아니고요.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에서 원활한 보험금 청구를 위해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이트입니다.

과거에는 보험금을 찾기 위해서 직접 보험사 등 지점을 방문했어야 했는데, 이제는 내 보험 찾아줌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조회부터 청구까지 간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많이 간편해졌죠.

사이트 들어가셔서 가운데에 있는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을 클릭하시고 간단하게 공동인증서, IPIN, 휴대폰 인증 등을 통해 본인인증 하시면 처리가 됩니다.

✅ 관절 통증엔 이게 최고

2. 금융위원회 숨은 보험금 찾기 우편 확인하기

아무리 간편해졌다지만 인터넷으로 본인인증하고 청구하는 것이 어려우신 분들도 많죠. 두번째 방법은 금융위원회 우편물 발송 서비스를 꼼꼼히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내 보험금 찾아주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주민등록 전산망을 통해 보험계약자에게 숨은 보험금 찾기에 관한 우편을 발송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청구하실 수 있는 보험금과 보험금 청구 방법 등에 대해 설명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주민등록지 기준으로 우편이 발송되기 때문에 주민등록 전입 등으로 주소를 현행화 해주시고 기다리시면 금융위원회 우편물을 받아보실 수 있을 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우편물이 언제 도착할 지 모른다는 점, 소멸시효 등으로 빠르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점 때문에 1번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이상으로 숨은 보험금 찾기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